아마 이 글을 찾아보신 분은 법인 리스 렌트에 관련해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들어오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어느정도 궤도에 올라오는 비지니스를 영위하시거나 현재 세금으로 인한 부분을 절세하거나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 차량 리스 및 렌트에 관련하여 준비중인 분들에게 정보를 공유해드리기 위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그래서 리스와 렌트에 대한 차이점과 리스 안에서도 나뉘는 운용리스와 금융리스 그리고 법인 리스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혜택에 관련하여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스와 렌트의 기본적인 개념 차이
차를 할분의 개념으로 운행한다는 점에서 ‘리스와 렌트’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몇 가지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어떻게 다른지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소유권의 차이
- 리스 : 리스는 금융회사가 차량을 구매하여 고객에게 대여해주는 방식입니다. 고객은 매월 리스료를 지불하며, 계약 기간이 끝나면 차량을 인수하거나 반납할 수 있습니다.
- 렌트 : 렌트는 렌트회사가 차량을 구매하여 고객에게 대여해주는 방식입니다. 고객은 매월 렌트료를 지불하며, 계약 기간이 끝나면 차량을 반납해야 합니다.
번호판의 차이
- 리스 : 일반 번호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렌트 : ‘하’, ‘허’, ‘호’와 같은 렌터카 전용 번호판을 사용하게 됩니다.
보험의 차이
- 리스 : 개인이 별도로 보험을 가입하거나 별도의 계약을 통해서 보험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 렌트 : 렌트 회사에서 보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별도의 보험가입이 필요없습니다.
비용처리의 차이
- 리스 : 리스료를 비용처리 가능합니다.
- 렌트 : 렌트료를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리스와 렌트는 다른 점이 존재합니다. 제각각 장담점이 있기 때문에 원하는 방향으로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법인 리스의 2가지 방식
리스 차량을 보유하기 위해서 2가지 방식에 대해서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바로 ‘운용리스’와 ‘금융리스’에 대한 부분입니다. 알기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운용리스란?
운용리스는 장기렌트와 비슷한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스 계약자는 월 리스료를 리스사(금융회사)에 납부하며 차량을 이용하다가 만기시에 차량을 반납하거나 인수하게 됩니다. 운용리스는 보험료, 취등록세, 자동차세 등 비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차량 리스계약 후 추가비용이 적으며 리스사의 명의로 차량을 이용하기 때문에 자산으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금융리스란?
금융리스는 리스사의 명의로 차량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계약이 종료될 시에 차량을 인수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운용리스와 다른 점은 금융리스의 경우 자동차 보험은 개인이 별도로 가입을 해야하며 취등록세, 자동차세 모두 이용자기 별도로 납부를 해야하는 방법입니다. 어찌보면 할부구입과 동일한 방식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용자의 부채로 잡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꼭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금융리스 기간동안에는 차량 소유주는 리스사에게 있기 때문에 자산으로는 잡히지 않습니다.
정리하자면, 운용리스와 금융리스의 차이점을 잘 이해하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렌트와 리스의 차이점만 알고 운용리스와 금융리스의 차이점을 모르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법인 리스의 장점
그럼 이제 법인 리스를 진행했을 때 장점을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아마도 비용처리 부분에서나 절세 부분에서 고민이 있으신 분들이 가장 먼저 시도하시는 방법이 바로 법인 리스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어떤 장점이 존재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셔서 한번 짚어보겠습니다.
첫 번째, 초기비용 부담이 적음
차량 가격의 7% 가량의 취등록세와 자동차세, 보험료, 개별소비세 등 추가지출에 대해서 부담이 없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만약에 3천만원가량하는 차량을 법인리스로 운영한다면, 아래와 같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취등록세로 약 210만원가량
- 자동차세로 약 50-100만원가량
- 보험료로 약 70-120만원 사이
두 번째, 다양한 세재 혜택
아마도 가장 관심을 가지실 부분이 바로 이 ‘세재 혜택’ 부분일거라고 생각합니다. 법인리스의 장점으로 ‘비용처리’가 가능하다는 점이 손에 꼽을 수 있는데요. 정부에서는 법인 리스 차량에 대해서 세금관련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사업하시는 분들이 이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법인리스를 통해서 받을 수 있는 세제 혜택은,
- 세액공제
- 과세소득 감면
- 지방세 감면
그리고 위 혜택은 리스를 진행하는 기간동안에 지속적으로 적용받을 수 있는 부분이며, 리스 기간이 끝나고 일부 혜택은 유지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법인 리스 주의해야 할 부분
법인 리스가 세재 혜택을 제공한다고 해서 무작정 고액의 리스를 진행하시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리스에서도 주의해서 알고 계셔야하는 부분이 있으니 꼭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비용처리 : 법인 리스료는 비용처리가 가능하지만, 일정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법인 리스의 경우 연간 1500만원까지 졀세효과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는 감가상각분 800만원과 기타비용 700만원을 처리하여 인정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리스료 이자, 자동차세, 보험료, 주유비 등등) 이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비용처리가 불가능하므로, 리스료를 적절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 중도해지 : 리스의 경우 중도해지 시에는 위약금이 발생하므로, 계약 전에 해지 가능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 주행거리 : 리스 차량은 주행거리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리스 진행시 리스사에서 제공하는 주행거리를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보통 연간 3만-4만킬로 가량 제한을 두는데, 이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행거리를 미리 확인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리스 관련 참고사이트 (주요 캐피탈사)
현대캐피탈 : https://www.hyundaicapital.com/
롯데캐피탈 : https://www.lottecap.com/
KB캐피탈 : https://www.kbcapital.co.kr/
[기타글] 소상공인 노란우산 공제 장점 절세방법 필독
[기타글] 2024 정부 지원금 종류 대상 신청자격 총정리
[기타글]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금리 종류 및 이자 계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