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티몬 위메프 큐텐 미정산 부도 문제 및 해결법


지금 현 시점 문제가 되고 있는 큰 사건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티몬 위메프 큐텐 부도 미정산 문제’ 관련 기사인데요. 해당 기사가 일파만파 퍼지면서 해당 플랫폼에 입점하고 계시는 소상공인 분들이나 기업분들이 마음 고생을 엄청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사태에 대한 문제와 해결 방법 중에는 뭐가 있는지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티몬 위메프 큐텐 미정산 부도 문제?

현재 뉴스에서는 정산 지연 문제로 보도되고 있는데, 티몬에서 임시휴업에 들어간 상황이 포착되어 부도 의심까지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부도가 의심되고 있는 티몬이 현재 내부 수리를 이유 삼아 임시 휴업 체제에 들어간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티몬 위메프 큐텐 미정산 해결법

통상적으로 회사 건물 내부 수리를 진행하는 경우 마무리 기한을 대략 정해서 공지하지만, 티몬의 경우 임시 휴업의 종료일을 별도로 밝히지 않았다는 점이 부도의 의심을 부추기고 있는 듯 합니다.

사실 업계에서는 사실상 무기한 휴업에 돌입한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티몬이 최근 대금 정산 지연 사태를 야기시키게 되면서 문제는 더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티몬에서 구매 및 예약이 가능했더, ‘항공권과 교통권 티켓’ 등 여러 상품들의 이용이 정지된 상태입니다.

티몬 위메프 큐텐 미정산

정산금 미지급 사태 및 피해 속출

현재 티몬이 입점 판매자들에게 제때 지급되어야 할 정산금을 지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티몬 대금 정산 지연으로 인해 피해 사례가 연달아 공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외에도 입점판매자가 직접 소비자에게 연락을 취해 티몬 측의 대금지연을 고지하고 상품 주문 취소를 요청하는 상황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결국 티몬의 미확실한 대처와 임시휴업이란 불안정한 상황에 많은 이들이 고통을 겪고 있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다만 여기에 반전은,
티몬 또한 각 항공사와 여행사에 자신들도 위메프의 정산대금 지연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는 입장문을 배포한 것으로 알렸던 상황이 알려져 혼선을 더 주고 있습니다. 티몬 측은 위메프의 일부 정산대금 지급 지연은 당사와 별개이며, 언론의 부정적 보도로 인해 일부 판매자들의 판매 중단, 거래 중지 현상이 일어나게 되면서 일시적으로 정산금 지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입점사들에게 줘야 할 돈으로 돈돌리는 걸까요? 의심)

※ 제가 지금 공유해드리는 전반적인 사태에 대한 내용은 공개된 뉴스기사와 보도자료에서 정리된 내용이니 참고부탁드립니다.

티몬 위메프 큐텐 미정산 해결법

미정산으로 인한 피해 상황 대처법

우선 문제는 온라인 플랫폼 기업의 판매 대금 미지급 사태(티몬 위메프 큐텐 미정산)로 인한 피해입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큐텐은 약 500여개 입점사에게 판매대금을 미지급한 상황이며, 큐텐이 인수한 타 플랫폼들도 동일한 문제가 야기되고 있습니다. 현재 피해액은 적게는 1천만원에서 많게는 약 30억원까지 못받은 업체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런 사태가 일어나게 된 배경과 문제는 무엇일까요?

예상되는 문제로는 기업의 무리한 플랫폼 확장 전략과 판매자의 소비자의 권리 보호 시스템을 안일하게 관리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사태에 중심에 있는 위메프, 티몬 큐텐의 경우 시장 점유율 확대와 매출 증대에만 몰두한 나머지 판매자들에게 지급해야 하는 대금 관리에 미숙했다는 부분입니다.

그럼 현재 ‘티몬 위메프 큐텐 미정산’ 상황을 겪고 있는 분들이나 예상되는 분들이 참고해야하는 대처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알아봅시다.

  1. 공정거래위원회 신고
    소셜 커머스 업체의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하여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를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판매대금 미지급, 일방적인 계약 해지 등’ 다양한 사항이 주요 안건이 될 수 있습니다. 공정위의 조사와 시정조치를 통해서 해당 피해액에 대한 구제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2. 내용증명 발송처리
    소셜 커머스 업체에게 공식적인 서면 통지를 통해서 내용증명서와 같은 서류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는 당장의 문제해결로 이어지기 보다는 추후 법적 대응 분쟁에 관련하여 사전 조치를 취함으로써 유리한 상황을 만드는데에 고려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단체소송 제기
    집단 소송을 제기하여 입점사들끼리, 고객들끼리, 혹은 모두 함께 단체 소송을 진행한다면 각자가 부담해야하는 소송비용 및 시간을 절약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단체 소송을 통해서 증거 수집과 정보 공유를 통해서 재판 준비를 더 짜임새 할 수 있습니다. 재판시에는 판매대금 지급과 손해배상에 해당되는 결과로 진행되게 됩니다.
  4. 민사소송 제기(개인)
    이는 법률 상담을 통해서 민사사건으로 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개인과 기업간의 법적 공방은 쉬운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적극 추천하는 방법은 아니라고 합니다.

근본적으로 해당 문제에 대해서 당 기업이 먼저 나서서 해결책과 원활한 대응을 해줘야 하겠지만, 현 시점에서는 피해액과 사태만 증가하고 있습니다.

혹시 현재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 입점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꼭 이런 사태 (티몬 위메프 큐텐 미정산)를 보시고 준비하셔야 합니다. 절대 정산대금을 미지급하는 상황을 겪지 않으시면 좋겠다는 생각에 이렇게 공유드립니다.

문의처

공정거래위원회 : https://www.ft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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